컴퓨터 사용에 의한 눈의 긴장을 푸는 10가지 방법
(Computer Eye Strain ; 1- steps for Relief by Dr. Larry K. Wan ; updates by Dr. Gary Heiting)




(역자주) 지속적인 컴퓨터 작업으로 인하여 Computer vision syndrome(컴퓨터 視증후군)에 걸리거나 안구건조증으로 눈의 피로와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은 이 기사를 반드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눈의 긴장은 사무실 종사자들에게 건강을 불평하는 하나의 징후로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문제는 신체적 피로를 가져오고 생산성을 저하시키며, 작업의 오류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근로자가 눈의 긴장을 풀고 기타의 흔한 컴퓨터 증후군을 감소시킬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컴퓨터로 일하기에 앞서 눈 검사를 받아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시력 불량을 예방하거나 또는 치료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미국의 국립직업안전건강연구소(NIOSH)는 컴퓨터로 일하기 전 또 그 후 1년에 한번씩 눈 검사를 받으라고 권장한다. 이 때는 일터나 가정에서 컴퓨터를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지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2. 적당한 조명 (밝기)을 이용하라.

눈의 긴장은 종종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는 옥외의 태양광선이나 또는 실내의 강렬한 조명으로부터 나오는 지나치게 강한 불빛으로 유발되기도 한다. 차광막이나 차광판 등을 사용해서 창밖에서 들어오는 광선을 줄여야 한다. 전구나 또는 형광등을 적당한 수로 조정 사용해서 실내의 조명을 쾌적하게 한다. 가능하면 모니터는 창을 향해서 전 ․ 후 면으로 배치하지 말고, 모니터가 창의 측면에 위치하도록 배치한다.

3. 현광(眩光)을 최소화 시켜라.

모니터 스크린의 반사는 물론 벽면에서의 눈부신 광선은 눈의 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니터 상에 방현(防眩)스크린을 설치하는 것도 좋다. 가능하면 백색 벽을 보다 어둡게 매트 처리(matte finish)를 해도 좋다.

4. 모니터를 업그레이드 시켜라.

구형 튜브식 모니터를 얇은 액정 모니터(LCD monitor)로 교체하라. LCD스크린은 눈에 편하고 통상적으로 반사 방지면으로 되어 있다. 구형CRT(튜브식 모니터)는 스크린 상에서 현저한 어른거리는 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컴퓨터에 의한 눈의 긴장을 일으키는 주원인이 된다. 가령, 이러한 어른거림이 지각되지 않더라도 컴퓨터 작업 중에는 눈의 긴장과 피로의 원인이 된다. 어른거림으로 인한 골칫거리는 모니터의 주파수가 75Hz이하인 경우에 더욱 심하다. CRT Tube로 일을 해야 할 경우라면 주파수를 가장 크게 높여서 모니터를 사용하라.

신형의 얇은 액정패널형 모니터를 선택 할 경우에는 가능하면 해상력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라. 해상력(Resolution)은 모니터의 "dot pitch"(색소의 점간거리)와 관계된다. 일반적으로 보다 낮은 dot pitch를 가진 모니터가 상이 보다 더 선명하다. 모니터를 선택 할 때는 dot pitch가 0.28mm 또는 보다 작은 것을 선택한다.

끝으로 비교적 큰 모니터를 선택하라. 데스크탑 컴퓨터용으로는 대각선의 크기가 적어도 19인치(48cm)는 되어야 한다.

5. 컴퓨터 스크린의 명도(明度)와 명암대비를 조정하라.

스크린의 명도가 작업 환경과 거의 같도록 컴퓨터 화면을 조정하라. 시험 할 때 Web page의 백색 배경을 보면서 하라. 광원과 같으면 너무 밝다. 흐릿하거나 회색이면 너무 어둡다. 온라인에 있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 할 경우 사용자에게 가장 편안한 text size(사면 크기)를 선택하라.

6. 더욱 빈번하게 순목(눈 깜박임)을 하라.

컴퓨터로 일 할 때 눈 깜박임(순목:瞬目)은 대단히 중요하다. 눈 깜박임은 눈의 건조와 염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눈을 적셔준다. 컴퓨터로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자주 눈을 깜박이지 않는데 연구 결과에 의하면 5배나 적다.

눈을 덮고 있는 눈물은 눈을 깜박이지 않는 상태에서 더욱 빨리 증발시켜 안구건조증을 일으킨다. 또한 실내 공기가 건조하게 되므로 눈물의 증발속도를 증가시켜 심각한 안구건조증을 일으켜 눈의 긴장을 크게 일으키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안구건조증후근을 체험 했을 경우 낮 근무시간에 사용할 인공 눈물에 대하여 안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라. 그런데 충혈만 치료하기 위한 점안액과 윤활성 점안약과 혼돈하지 않기 바란다. 전자는 눈이 더욱 잘 보이도록 하지만, 이것들은 결막하의 혈관 사이즈를 줄이는 약제가 들어있다. 그러나 눈의 건조와 염증을 감소시키도록 조제한 약은 아니다.

이 운동을 해보라. 매 20분마다(서서히 잠이 올 때처럼 눈을 감으면서 10번 정도 눈을 깜박여라. 이것도 눈을 적시는데 도움이 된다.

7. 눈 운동을 하라.

컴퓨터로 인한 눈 긴장의 원인은 초점을 마주는데 피로가 다르기 때문이다. 컴퓨터 스크린에 일정하게 초점을 맞추느라 눈이 피로해지는 리스크를 감소하기 위하여, 20분마다 컴퓨터에서 눈을 돌려 보라. 창 밖의 먼 물체를 응시하거나 사무실 복도를 내려다 봐라. 또 하나의 눈 운동은 10~15초 동안 멀리 있는 물체를 본 다음, 10~15초 동안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는 것인데 10번 정도 반복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지속된 수정체의 조절을 이완시켜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이 두 가지 운동은 컴퓨터 작업 할 때 생긴 눈의 긴장을 감소시키게 된다. 컴퓨터 작업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운동하는 동안에도 역시 눈 깜박임 운동을 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

8. 자주 휴식을 취하라.

눈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조명을 좋게 하고 컴퓨터 스크린에서 최적한 거리로 앉아야 한다. 컴퓨터시증후군(Computer Vision Syndrome)과 목, 등, 어깨의 통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하여 컴퓨터 작업을 하는 날은 자주 휴식을 취하라.

9. 작업대를 변화시켜라.

전등에 잣을 씌우면 눈부심을 피할 수도 있고, 또 컴퓨터 스크린에 의해서도 눈부시지 않게 된다. 컴퓨터 작업 중 부적합한 자세는 역시 컴퓨터시증후군에 걸리게 된다. 작업대와 의자는 최적한 높이로 조정 한다. 눈에서 20인치(50cm)~24인치(60cm)에 컴퓨터를 놓을 수 있는 인간공학적 작업대를 사용하라. 컴퓨터 스크린의 센터는 머리와 목의 편안한 위치가 되도록 눈 아래 10~15° 각이 되어야 한다.

10. 컴퓨터용 안경을 검토해보자.

컴퓨터 작업에서 눈이 가장 편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용으로 안경을 맞추는 것을 권유한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에는 컴퓨터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는 동안 눈이 건조하고 불편하게 되므로 컴퓨터용 안경을 맞추는 것이 좋다.



[글] (주)시선 기술고문 강현식 교수 (hskang@seesun.tv)

+ Recent posts